[소호백과] 인텔-모빌아이 도대체 뭐길래?(포스트 코로나19 MaaS)

[소호백과] 인텔-모빌아이 도대체 뭐길래?(포스트 코로나19 MaaS)

2020. 7. 8. 11:15Information,

안녕하세요.
일상 속 소호 소호작가 입니다.

인텔-모빌아이 도대체 뭐길래???


알아보겠습니다.



1. 모빌아이 (Mobileye)


기업 개요

1999년 설립된 이스라엘에서 설립된 비전(Vision)
기반의 지능형 운전자보조시스템(ADAS)
서비스 제공 업체

2014년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
이스라엘 기업이 추진한 기업공개(IPO) 사례 가운데 가장 큰 성공을 거두면서 유명세

2017년 인텔이 약 17조 6,000억원에 인수
모빌아이 인수는 인텔 역사를 통틀어
가장 성공적인 선택 중 하나로 꼽힘

핵심 기술인 지능형 ADAS는
1. 전방충돌경고(FCW)
2. 보행자 충돌경고(PCW)
3. 차선이탈경고(LDW)
4. 지능형 전조등제어(IHC)
5. 속도제한 표시(SLI) 등을 지원




창업 초기 BMW, GM, 볼보 등 완성차 업체에
주문자상표부착방식(OEM)으로 제품을 공급했으나, 2007년부터는 애프터 마켓에도 진출해
독자적인 브랜드 이미지 구축


과거 테슬라 또한 모델S에 반자율주행 모드인
오토파일럿(Autopilot)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모빌아이의 비전 중심 컴퓨팅 칩인 ‘EyeQ 3’를
채택했으나, 오토파일럿에 오류가 발생하면서
운전자 사망사건이 발생.
이 사건으로 현재 파트너 관계 종료


2019년은 ADAS 시장의 상당한 성장에
매출액이 10억 달러에 육박했으며,
최근 2019년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0% 이상 성장



2. 인텔 모빌아이 CES 2020


모빌아이는 CES 2020에서 지금까지
누적 5,400만 개 이상 출하된 '아이큐(EyeQ)' 칩을 포함하여 인텔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비즈니스인 자율주행 기술에 대해 발표 하였습니다.


모빌아이는 현재 레이더와 라이다만을 탑재한 방법과, 오직 카메라만을 탑재한 2가지 서로 다른 방법으로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 중이며,


인텔은 오직 카메라 센서만을 장착한
자율주행 자동차가 도로를 주행하는 모습이 담긴
무편집 23분짜리 동영상을 공개 하였습니다.

영상에서 차량은 복잡한 교차로, 보행자 및 배달 차량 등이 밀집한 환경 등에서도 성공적으로 운행 하였죠.


그 외 자율주행을 위한 컴퓨터 비전,
맵핑(Mapping), 운전자보조시스템(ADAS), MaaS(Mobility-as-a-Service)에 관한 기술 및
개념에 대해 설명 하였고,

​실적 또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향후 데이터 수익화와 로보택시 등으로
사업을 확장할 것을 발표 하였습니다.



EyeQ 칩

​개요

모빌아이의 완전자율주행을 위한 비전 중심 컴퓨팅 칩. 카메라 기반 이미지 처리 알고리즘과 ADAS 기능이
이 프로세서 상에서 작동


두 개의 다이, 즉 두 개의 칩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위에서 설명한 비전 알고리즘들은 모두 한 칩에서만
처리됨
(다른 하나는 컴퓨팅 파워가 부족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것으로 추측)


전체 칩 사이즈 또한 90mm 스퀘어로 제온
(인텔의 서버용 프로세서)과 같은 수백 밀리미터 이상의 다른 제품들 대비 매우 작은 사이즈


개발 현황

2017년 12월 TSMC를 통해 7나노 공정을 도입하여 EyeQ 5 제작 완료
2018년 말 정식 공개


현재 차량당 2개의 EyeQ 5 칩에서
2022년에는 6개가 적용될 것으로 예상
사실상 6개까진 필요가 없으나 만일을 대비해
리스크를 막기 위하여 충분한 컴퓨팅 파워를 탑재


2020년 EyeQ 6 샘플 출시 예상

2023년에는 차량당 단 하나의 EyeQ 6 칩 탑재


​모빌아이는 이러한 자율주행 시스템 비용을 현재 10,000 ~ 15,000달러 수준에서
2025년까지 5,000달러 아래로 내리는 것이 목표
그 정도가 일반 소비자들이 지불하기에
합리적인 비용이라 생각



자율주행을 위한 비전 기술이 점점 더
세분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보행자도 어떠한 보행자, 어떻게 움직이는 보행자,
도로 또한 미세한 각도부터 높낮이 변화까지
측정하면서 정확도를 더욱 높이고
운전 중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리스크를
하나씩 제거해나가고 있다 보여 집니다.

이 역시 인공지능 신경망을 테마별로 작게 쪼개는
소프트웨어적인 방식으로 해결해나가고 있어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은 계속 커져갈 것으로 보이고,
이러한 여러 결과값들을 원할하게 통합하여
정확한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기술 또한
중요해질 것으로 전망 됩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