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6. 17. 13:22ㆍInformation,
안녕하세요.
일상 속 소호 소호작가 입니다.
내 차에 맞는 엔진오일??
정비소에 가면 알아서 해주겠지?
어떤 오일을 넣었는지 봐도 모르겠고
합성유라하며 좋은거 넣어 줬는데 비용은 비싸고
그전 과 다를건 없고, 첨가제는 또 뭐지?
누구는 내 차에 맞는 엔진오일이라며
오일만 구입해서 가져가던데
무엇을 알고 내 차에 맞는 엔진오일을
찾는 걸까요?
“ 엔진오일 교체해 주세요 “
“ 어떤걸로 교체해 드릴까요? “
“ ......? “
시작합니다.
엔진오일 종류는 크게 광유와 합성유로 분류됩니다.
일반적으로 합성유가 안전하다고 생각하여
합성유가 더 좋다는 인식이 있습니다.
그러나 광유와 합성유는 구성 기유에 따라
품질과 가격 등에서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본인 차량과 주행 환경 등을 바탕으로
광유와 합성유의 장단점을 비교해야 더욱 합리적이고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광유와 합성유의 차이점은 첨가제? No
기유(Base Oil)!
엔진오일은
기유와 화학 첨가제 (산화 방지, 마모 방지, 마찰방지 등의 성능을 추가할 수 있는 첨가제)가
섞인 혼합물로 구성되어 있는데,
흔히 화학 첨가제 유무에 따라
광유와 합성유로 종류가 나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광유와 합성유를 나누는 기준은
첨가제가 아닌 엔진오일의 80~90%를
차지하는 기유(Base Oil)를
광유로 사용했는지 합성유로 사용했는지에 따라
구분합니다.
즉, 원유(Crude Oil)에서
정제된 광유(Mineral Oil)를 기유로 사용했다면
광유 엔진오일 또는 일반 엔진오일이라고 하고
인공적인 방법으로 화학적 합성을 통해
만들어낸 합성유(Synthetic Oil)를
기유로 사용했다면
합성 엔진오일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첨가제와는 상관없이
기유가 광유라면 광유 엔진오일,
합성유라면 합성 엔진오일이 되는 것입니다.
광유 / 합성유
본질 광유
광유는 순수 원유를 정제해서 만들기 때문에
황(Sulfur) 성분의 불순물이
100% 제거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화학적으로 불안정하여 고온에서
점도가 떨어지고, 탄화가 잘 일어나
슬러지(Sludge)가 자주 발생하기 쉽습니다.
이런 점 때문에 광유로 엔진오일을 만들면
교환주기가 짧아질 수 있는 단점이 있고
기유에 대한 제조 과정이
대량으로 생산 가능하기 때문에 원가가 싸져
저렴한 가격에 엔진오일 입니다.
거의 사용을 안하고 찾아볼수가 없네요.
가공을 통한 최적화 된
합성유!
윤활성을 최적화하여 인공적으로
만들어낸 합성유는 광유의 약점인
화학적, 열적 불안정성을 보완했다는 점에서
가장 큰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온에서 점도 저하나
탄화에 의한 슬러지 생성이 매우 적습니다.
따라서 엔진오일 수명을 연장하고,
엔진을 보호하는 장점을 가집니다.
반면, 합성유는 광유에 비해
용해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는데요.
엔진오일 제조사들은 엔진오일 첨가제에
용해도가 향상 된 첨가제를
개발 및 사용하여 단점을 극복하고 있습니다.
그룹1 : 기유
그룹2 : 광유
그룹3 : VHVI, XHVI
그룹4 : PAO
그룹5 : 에스테르(식물성 정제유)
국내 생산되는 엔진오일은
대부분 거의 합성유라 보시면 됩니다.
그림에서 보시면 그룹 3~5까지 합성유이며
국내 정유사에서 생산되는 기유는
그룹 3!!
기유 생산량이 전세계 1위라고 합니다.
DPF 장착된 디젤차의 경우
그룹 4 기유 엔진오일은 사용이 불가능하고
그룹 5 기유 엔진오일은 서킷에서 레이스하는 차량용이며 수명이 아주 짧습니다.
광유와 합성유의 뜻을 파악하고
주행 환경과 차종에 맞는 엔진오일 종류를
본인 차량의 오너로써
선택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교환주기
절대적인 교환주기는 없지만
앞서 언급한 대로 합성유의 교환주기는
광유의 교환주기보다 길겠죠?
합성유는 1만~1만5,000㎞
광유는 7,000~1만㎞를
교환주기로 봅니다.
참고 하셔서 여러가지 엔진오일의 이해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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