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호정보] 큐어넌(QAnon)은 무엇인가? ‘큐어넌 음모론’

[소호정보] 큐어넌(QAnon)은 무엇인가? ‘큐어넌 음모론’

2020. 8. 20. 09:26Information,

안녕하세요.
일상 속 소호 소호작가 입니다.

Source: Getty Images


-큐어넌(QAnon)이란?-

큐어넌의 Q는 4chan과 8chan 게시판에 익명으로 글을 올리는 ‘Q’라는 사람이다. 지난해 가을에 처음
등장한 Q는 자신이 고위급 정부 관계자에게만 주어지는 기밀취급권과 내부 정보 접근권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어넌’(Anon)은 Q처럼 익명으로 활동하는 게시판 유저들을 가리킨다. 그들은 Q가 정기적으로 온라인에 흘리는 ‘떡밥’(breadcrumbs)을 열심히 조사한다.

이 떡밥들은 애매모호하며, 가짜뉴스(fake news)!, MSM(주류 매체)! 진보주의자들(Libs)! 같은 트럼프 시대의 정치 유행어들이 자주 등장한다. 큐어넌 팔로어들이 Q의 숨은 의미를 해독하며 상상력을 마구 발휘할 여지가 있는 셈이다. Q의 흔한 ‘떡밥’은 이런 식이다.

Q가 올리기 시작한 메시지들을 본 팔로어들은 다양한 음모론에 빠져들고 또한 이를 퍼뜨리고 있으나, 이중 상당수는 한 가지 큰 결론으로 귀결된다. 트럼프가 사실은 로버트 뮬러 특검과 손잡고 엘리트 진보주의자들과 헐리우드 아동성애자들의 딥스테이트 음모단들을 적발하려 하고 있다는 것이다. 큐어넌 팔로어들은 ”태풍”이 다가오고 있으며, 쿠바의 미군 시설인 관타나모 베이 수용소에 민주당 고위 인사들이 갇히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Source: Getty Images


-트럼프 유세에 큐어넌 관련 문구가 등장하는 이유?-

겉보기에 평범한 사람들에게 큐어넌이 갖는 매력 중 하나는 이것은 마치 뷔페와도 같다는 점이다. 마음에 드는 음모론을 골라잡고, 당신의 입맛대로 양념을 칠 수 있다.

힐러리 클린턴에게 뭔가 꿍꿍이가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FBI의 클린턴 이메일 수사에 대한 법무부 감사실의 보고서에 무언가 잘못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큐어넌의 음모론 중 자기 구미에 맞는 것을 고르면 된다.

Source: Getty Images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이다.
큐어넌은 미국 일부 우파에 스며든 불만과 박해당한다는 느낌을 잘 포착했다. Q를 자처하는 사람은 이야기를 어떤 식으로든 마음대로 끌고 갈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것 같다.

긴 글 읽어주셔 감사합니다.